자동차 상식

전기차 가성비의 비밀, LFP 배터리

구름을 달리다 2023. 8. 28. 2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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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산업은 최근 몇 년 동안 엄청난 발전을 거듭하며 세계적인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그 중심에는 바로 LFP 배터리의 혁신이 있습니다. LFP 배터리가 전기차의 성능, 가격, 그리고 안정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전기차의 새로운 시대: LFP 배터리

삼원계(NCM) 배터리는 오랫동안 전기차 시장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해왔습니다. 이 배터리는 니켈, 코발트, 망간을 주원료로 사용하는데, 이러한 성분의 조합은 에너지 밀도 면에서 우수한 성능을 제공했습니다. 따라서 초기 전기차 모델에서는 주행거리 증가와 빠른 충전 시간을 위해 이 삼원계 배터리가 선호되었습니다.

반면, LFP 배터리는 리튬과 인산철을 기반으로 합니다. 초기에는 삼원계(NCM) 배터리에 비해 에너지 밀도가 낮았기 때문에, 전기차의 주행거리나 전체 성능 면에서 뒤처져 보이는 면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많은 제조사와 소비자들은 LFP 배터리를 전기차에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 들어 LFP 배터리 관련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면서 그 성능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LFP 배터리는 삼원계 배터리보다 안정성이 뛰어나고, 생산 비용도 저렴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연구에 따르면 LFP 배터리의 수명도 삼원계 배터리보다 더 길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이러한 연구와 기술 발전 덕분에 LFP 배터리는 전기차 배터리로서의 위치를 다시 확립하게 되었으며, 현재는 많은 전기차 제조사들이 LFP 배터리를 사용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테슬라와 LFP 배터리의 혁신

테슬라는 항상 전기차 산업의 혁신을 주도해왔습니다. 그들의 최근 전략 중 하나는 바로 LFP 배터리 도입입니다. 이번 중국산 모델 Y에 LFP 배터리 도입합으로써 기존 모델 Y 롱레인지 모델(7874만 원) 보다 2000만 원 이상 저렴한 5699만 원으로 판매를 시작했습니다. 이번 중국산 모델 Y의 경우 보조금 적용 시 4000만 원 후반대까지 구매가 가능합니다.

 

국내 완성차 업체의 반응

국내 완성차 업체들 역시 LFP 배터리의 잠재력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KG모빌리티는 BYD와 협력하여 LFP 배터리를 사용한 토레스 EVX를 출시 준비 중에 있습니다. 이 차량의 가장 큰 매력은 가격입니다. 시작 가격이 4850만원인데, 정부의 보조금을 적용하면 실제 구매자의 부담은 약 3000만 원으로 줄어듭니다. 합리적인 가격에도 불구하고 이 차량은 1회 충전으로 420km를 주행하는 높은 효율성을 자랑합니다.

토레스 EVX

기아 역시 이 변화를 주목하고 있습니다. 기아는 LFP 배터리를 탑재한 레이 EV의 사전계약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35.2kWh의 LFP 배터리를 탑재한 레이 EV의 가격은 2775만 원부터 시작합니다. 이 외에도 중국 시장에 출시될 EV5는 LFP 배터리를 채택하여 2900만 원대의 가격으로 경쟁력 갖추었습니다.

현대자동차 또한, 내년 출시 하는 경형 전기차 캐스퍼 EV에도 LFP 배터리를 적용할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기존 리튬 이온 베터리는?

프리미엄 전기차 모델들은 여전히 기존의 리튬 이온배터리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저렴한 가격대의 전기차는 LFP 배터리의 경제성을 인지하고, 이를 적용하는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습니다.

한 업계 관계자는 현대차가 국내 시장에서 가격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LFP 배터리 적용을 확대할 것이라고 예상하며, 현대차의 아이오닉 시리즈는 기존의 리튬 이온 배터리를 유지하면서, 레이 EV나 코나 일렉트릭 등의 모델은 LFP 배터리를 도입하는 전략을 검토하고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전기차 산업은 LFP 배터리를 통해 새로운 가능성을 찾아가고 있습니다. LFP 배터리의 기술적 발전과 그로 인한 가격 인하는 전기차 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기술의 발전을 지켜보며, 미래의 전기차 시장 변화를 기대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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