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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이야기

무인 SUV 고속도로 질주하다.

구름을 달리다 2023. 11. 22. 20: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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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최근 온라인을 뜨겁게 달군, 울산 고속도로에서 무인으로 주행하는 SUV 영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번 사건은 자율주행 기술의 발전과 이에 따른 법적, 안전적 책임에 대해 다시금 생각해볼 기회를 제공합니다.

사진 속 무인 SUV

최근 울산의 한 고속도로에서는 운전석에 아무도 없는 SUV가 시속 100km로 주행하는 모습이 카메라에 포착되었습니다. 이 사진은 차량 소유주가 SNS에 직접 공유한 것으로, 차량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기능을 활용하여 뒷좌석에서 촬영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주행 보조 기능의 현황

해당 차량은 현대자동차의 팰리세이드로, 전방 레이더를 이용해 일정 속도 유지 및 앞차와의 거리를 조절하는 주행 보조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는 자율주행의 2단계 기능에 해당하며, 스티어링, 가속, 감속 및 조향을 자동으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펠리세이드 출처 : H-View
펠리세이드 출처 : H-View

 

자율주행 2단계 법적 책임

자율주행 2단계는 완전한 자율주행은 아니며, 현대차 역시 운전자가 항상 핸들을 잡고 전방을 주시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하지만 이번 사례에서 운전자는 차량의 운전대를 잡지 않고 있었으며, 이는 도로교통법을 위반한 행위입니다.

 

우려와 반응

이 영상에 대한 누리꾼들의 반응은 대체로 우려와 비판적입니다. 많은 이들이 이러한 행동이 사고를 유발할 수 있으며, 주행 보조 기능을 자율주행과 혼동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합니다.

법적 규정과 처벌

도로교통법에 따르면, 모든 운전자는 차량을 안전하게 조작해야 하며, 자율주행 시스템이 직접 운전을 요구할 경우 즉시 응답해야 합니다. 이를 위반할 경우 최대 20만원의 벌금이나 기타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번 사건은 자율주행 기술이 가져올 미래에 대한 기대와 함께, 현재 기술의 한계와 안전에 대한 중요성을 상기시켜 줍니다. 기술의 발전이 우리 생활에 가져오는 변화를 환영하면서도, 그에 따른 책임과 안전을 항상 기억해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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